[2010년]호주브리즈번일기

[2010.7] 호주에 도착해 가장 처음 한 일 -

lifewithJ.S 2015. 12. 10. 08:47




   휴대폰 개통


호주에 도착해서 해야하는 일, 가장 먼저 아무래도 연락 가능한 휴대폰을 개통하는 것이 좋겠지?  우리나라처럼 얘들도 사용하는 통신사가 몇가지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신사는 Optus와 3(Three)다. 

노란 간판의 Optus는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통신회사로 무지하게 싼 pre-paid 휴대폰(29 $AD)과 Optus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는 300분 무료 등등과 같은 상당히 좋은 통화 시스템으로 인기가 많다. 그러나 계속해서 사회생활을 하고 발을 넓혀가면 점차 3로 많이 옮겨가는데, 그 이유인 즉, 생각보다 옵터스를 사용하는 사람보다 3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점점 옵터스의 300분 무료 .. 이런건 쓸모가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은 3로 많이 옮겨가기도 한다. 나는 친구들이 3로 옮기라고 그렇게 성화를 하고 optus가 좀 불편하다는 것을 많이 느끼기도 하지만 의리를 지키자는 마음에서 (음하하하하하하ㆀ) 그냥 옵터스 쓰고 있다. 그 의리라면 첫 호주 친구 "게리"와의 의리일 듯 싶다. 

처음 휴대폰을 만들러 가서 이리저리 구경을 했는데 직원이 의외로 매우 친절했다. 막판에 휴대폰을 골라 요걸로 해야겠다며 계산을 하는데 그 직원이 카드를 받으며 한국말로 "감사합니다" 란다. 너 한국말 엄청 잘한다? 라고 칭찬해줬더니 멋적게 웃으며 한국말 배우고 싶은데 배울 곳이 없단다. 마침 무직이었던 내가 무지하게 반갑게 "그럼 내가 가르쳐줄까?" 라고 하여 옵터스 직원 좋은 녀석 '게리'가 내 호주 첫 친구가 되었다. 

알고보니 한국 사람들이 옵터스에 너무 많이 와서 한국말로 "이리오세요"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가장 싼 핸드폰은 이십구달러입니다" 정도의 표현을 외우고 있었던 것. 그정도로 한국 사람들, 옵터스를 많이 찾는다. 

* 핸드폰 개통하러 가서 사용하는 간단 표현

가장 싼 핸드폰을 찾고 있습니다. ( I am looking for the cheapest cell phone here.) 
얼마입니까? (How much is it?) 
선불요금은 어떻게 충전할 수 있습니까? (How can I recharge my phone?) 
여기 29불과 여권 있습니다. (Here's 29 dollars and my passport.) 





   은행계좌 개설


역시 은행도 st. georgy, common wealth 등이 있지만 한국인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곳은 ANZ은행이다. (Australia And New zealand)  브리즈번 시티에는 몇군데의 ANZ가 있지만 가장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은 Queen street 한가운데, 헝그리잭 사거리에서 조금 내려간 지점에 있는 크디큰 ANZ이다. 흰색 배경에 파란색 글씨로 ANZ 라고 크게 적혀있다.
은행계좌를 개설하는 것도 어려울 것이 없다! 번호표 뽑고 데스크로 가서 열어달라고 하면 ID 보여달라고 한다. 그 뒤에는 그들이 알아서 한다. 보통 계좌가 개설된 이후 2주간은 돈을 찾을 수 없으므로 2주간 사용해야하는 돈은 꺼내두는 것이 좋다. 아, 혹시나 나중을 위하여 인터넷 뱅킹도 신청해두면 좋다. 


* 은행 계좌 개설시 사용하는 간단한 표현 

은행 계좌를 개설하고 싶어요. (I would like to open my bank account.) 
인터넷 뱅킹도 함께 신청해주세요. (Please make my on - line bank account too.) 
온라인 뱅킹 사용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Can you explain how to use on - line system?) 
현금 카드는 여기와서 찾을 수 있을까요? (Is it possible to get my debit card here?) 




   TFN 받기 


세금을 떼는 일을 시작하게 되면 반드시 작성해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요 TFN이다. 요놈 신청은 최고로 간단! 그냥 온라인 가서 묻는 말에 대답하고 주소 쳐서 넣으면 그 주소로 번호 하나가 날라오는게 고게 TFN이다. 

https://iar.ato.gov.au/ 요기가 웹싸이트 주소, 그냥 들어가서 하라는대로 대답만 하면된다. Next Next 누르다보면 끝 :) 
나중에 일자리를 잡게 되면 TFN을 작성하는 두꺼운 폼을 하나 준다. 보기만 해도 토나올 것 처럼 정말 작성하기 싫은 폼이지만 열심히 읽어보고 작성해야 누구처럼 세금 왕창 떼어가지 않는다. 참고로 친구는 그거 잘못 작성했다가 세금 50% 떼어갔다는 소식도.... ㅠ_ㅠ